대한민국 매쉬업경진대회

2010 매쉬업경진대회 본선 성료 본문

2010년 행사

2010 매쉬업경진대회 본선 성료

타돌이 2010. 2. 11. 10:20

지난 2월 6일(토), 2010 매쉬업경진대회 본선 대회가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 401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대회는 전세계를 강타한 신종플루의 영향으로 인해 개최 유무까지 불투명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래도 어찌어찌 개최할 수 있게 되었고 급히 준비하느라 각종 오프라인 행사 취소 등 여러 미흡한 점들이 많았습니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등록

오후 1시부터 30분간은 미모의 도우미 분들을 통한 참관 등록이 있었습니다. 초반에는 사람이 거의 없었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한분 한분 참관하시는 분들의 수가 늘었습니다.

환영사

NHN의 권순선 팀장님의 사회로 행사가 진행되었고, Daum의 CTO 이재혁 님의 환영사로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환영사에서는 예전에는 컴퓨터 관련학과가 매우 인기가 많았는데, 요즘에는 다들 박봉과 밤샘을 많이 한다는 인식이 팽배하여 참 안타깝다는 마음을 표현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Daum과 NHN이 함께 친숙하게 다가가서 그 인식을 바꿔보자는 취지에서 이런 대회를 하는 것이니, 많은 홍보와 지원을 해주시고, 앞으로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셔서 운명을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시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인사말

이어서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황승구 소장님께서 이런 행사에 함께 하게 되어 참 흥미롭다는 말씀과 S/W의 중요성, 이런 행사가 많이 준비되고 활성화되서 경쟁력의 원천이 되었으면 하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준비하고 참여하신 분들에 대한 감사의 말씀과 특별상 수상자분들에 대한 축하의 말씀도 잊지 않고 해주셨습니다.

대한민국 매쉬업경진대회 리뷰

다음 순서에서는 Daum의 신철원님께서 2007년부터 올해 2010년 매쉬업경진대회에 대한 리뷰를 해주셨습니다.

그동안의 수상작, 참여자수, 분야 등에 대하여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신종플루로 인해 오프라인 행사를 치루지 못했고, 그로 인한 준비의 미흡함 등의 반성, 앞으로의 개선점 등에 대하여 발표해주셨습니다.

또한 방송통신위원회와 인터넷진흥원의 지원에 대한 언급도 하시며 내년부터는 더욱 확대된 매쉬업경진대회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심어 주셨습니다.

프레젠테이션

본선 진출작 8개의 경쟁PT와 특별상 수상작 3개의 일반PT로 이루어졌습니다. 본선 진출작은 원래 9개였으나 1개의 작품은 대회 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발각되어 본선 진출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본선 경쟁PT

다음과 같이 본선 경쟁PT가 진행되었습니다. 작품이 많아서 작품별 상세 설명은 생략합니다.^^; 추후 각 개발자 분들이 개발 스토리를 만들어 주시면 그 때 개별적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핸드폰, 웹과 함께하는 2010 건강한 프로젝트!

핸드폰, 웹과 함께하는 2010 건강한 프로젝트!

세상을 즐기는 다양한 방식, 컬처나비(CultureNAVI)

세상을 즐기는 다양한 방식, 컬처나비(CultureNAVI)

미안하다 아가야(미아 Mia)

미안하다 아가야(미아 Mia)

Life On Books

Life On Books

1차 경쟁 PT 작품

우왑! 놀라운 소식 :: 지금 알리고 싶은 것은?

우왑! 놀라운 소식 :: 지금 알리고 싶은 것은?

diycity

diycity

펀(Fun)한 런치(Lunch) _ Funch!!

펀(Fun)한 런치(Lunch) _ Funch!!

VS (쇼핑은 선택의 연속이다.)

VS (쇼핑은 선택의 연속이다.)

2차 경쟁 PT작품

특별상 PT

본선 진출팀 Q&A 및 인터뷰

본선 진출팀 Q&A에서는 작품을 개발하면서 겪었던 다양한 에피소드나 어려움 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각자 나름대로 하는 일이 있으심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쪼개서 열심히 만들셨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시상식 및 경품추첨

모든 심사가 끝났고, 대상은 <펀(Fun)한 런치(Lunch) _ Funch!!>가 차지했습니다. 작년 대상 수상작이었던 <지구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와 같이 간편한 UI와 게임을 이용한 맛집 선택하기로 많은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습니다.^^

자랑스러운 우리 수상자들~

자랑스러운 우리 수상자들~

그리고 우수상은 네티즌 심사때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던 <핸드폰, 웹과 함께하는 2010 건강한 프로젝트!>, <세상을 즐기는 다양한 방식, 컬처나비(CultureNAVI)>가 받았습니다.

특별상과 참가상을 포함한 최종적인 수상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 상금 or 상품 참가자 작품명
대상(방통위원장상) 500만원 백정의 펀(Fun)한 런치(Lunch) _ Funch!!
우수상 300만원 정효기, 정하창, 김예진 핸드폰, 웹과 함께하는 2010 건강한 프로젝트!
우수상 300만원 김재윤,계미현,정동진 세상을 즐기는 다양한 방식, 컬처나비(CultureNAVI)
YouFree특별상 200만원 박종번 내맘대로 만드는 여행 레시피, 비빔
한국인터넷진흥원 특별상
200만원 김장현, 이지웅, 김정미, 김시영 ESKorea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을 위한 영문검색 서비스)
이베이옥션
특별상
200만원 이장연, 모효진 AddBalloon[풍선을 나눠요]
참가상 삼성 파브 PDP TV(46") 송태화, 강신영, 박경민 미안하다 아가야((미아 Mia)
참가상 삼성 파브 PDP TV(46") 배용식 Life on Books
참가상 삼성 넷북 황진열 우왑! 놀라운 소식 :: 지금 알리고 싶은 것은?
참가상 삼성 넷북 송재욱, 전병두, 이진영 VS(쇼핑은 선택의 연속이다.)
참가상 캐논 디지털카메라 박훈준, 양석원 diycity

매쉬업경진대회에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11 매쉬업경진대회는 보다 발전되고 나은 대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상작 뿐 아니라 제출된 모든 작품들이 앞으로 계속해서 발전하길 기대합니다.

더불어 후기 이벤트에도 많은 참여 바랍니다. 반드시 트랙백을 달아주셔야 참여한 것으로 인정됩니다.